본문 바로가기

정보

임신바우처카드에 대해서 알아봐요.

임신바우처카드에 대해서 알아봐요.


정부에서 다양한 출산장려 대책을 내놓고 있는데요. 예전에 비해서 여러 제도가 좋아지긴 한거 같아요. 

임신출산 바우처도 그 중 하나인데요. 고운맘카드라고 불리기도 해요. 

임신을 준비하는 분이라면 꼭 알고 있어야할 유용한 정보! 

50만원까지 임신출산진료비 지원을 받을수 있습니다. 매달 정기검진 다니면서 정밀초음파, 임신성 당뇨검사등 여러가지 검사를 하게되면 50만원은 금방 소진 되긴 하지만 그래도 꽤나 도움이 되는 큰금액입니다. 




2015년부터 산부인과 측에서 국민건강보험측에 임신확인사실을 알려주면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고운맘카드 발급을 위한 안내문자를 개인에게 발송해줍니다. 홈페이지나 전화로 간단하게 신청이 가능해요. 오늘은 임신바우처카드 신청방법, 혜택등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임신바우처카드인 고운맘카드는 삼성, 롯데,bc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저는 제일 많이 사용하신다는 삼성 국민행복카드에 대해서 소개해볼께요. 신용카드, 체크카드 둘중 선택 가능합니다. 50만원의 바우처서비스뿐 아니라 삼성카드 자체의 헤택도 이용할수 있더라고요.




국민행복카드 연회비는 무료더라고요. 개이득! 50만원을 다 사용하고 출산후에도 신용카드로 계속쓰기에 괜찮을것 같아요.




국민행복카드 가장 큰 혜택은 임신, 출산비 지원입니다. 임신 1회당 50만원을 쓸수 있고요. 다태아의 경우 70만원까지 지원됩니다. 카드 발급일로부터 분만에정일 후 60일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남기는 경우 소멸된다고 하니 기간내 다 사용하는게 좋겠죠. 산부인과 진료에만 쓸수 있고요 조리원결제, 산후 보약등에는 사용이 불가능하다고 해요.





임신, 출산진료지 지원이외에도 분만취약지역, 즉 큰 산부인과가 없는 지방도시의 경우 임신 1회당 70만원까지, 다태아인 경우 90만원까지 의료비지원을 받을수 있다고 합니다. 이경우 주민등록기간이 30일 이상이어야 해당한다고 해요.




또한 청소년 산모는 임신1회당 120만원까지 지원된다고 하네요. 또한 저소득 출산가정을 위한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비도 있으니 내가 자격에 해당하는지 미리 따져보고 신청하면 큰 도움이 될것 같아요. 산모 및 신생아 돌봄서비스는 산후도우미 사용에도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헤택을 받을수 있는 임신바우처카드는 삼성카드 홈페이지나 ARS로도 간단하게 신청이 가능해요. ARS번호는 1688-1133입니다! 잘 알고 있다가 정부지원 야무지게 챙겨먹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