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2018 설 기차표 예매 일정, 예매방법 알아봐요.

2018 설 기차표 예매 일정, 예매방법 알아봐요.


새해가된지 며칠 안된것 같은데 구정이 벌써 다음달이더라고요.

메일을 확인하다가 2018 설 기차표 예매 안내 메일을 받았어요.

저는 본가가 가까운 편이라 자차로 이동하긴 하지만, 주위 친구들 보면 미리 버스예매, 기차예매 하느라 고생하더라고요.

만약 예매를 못하는 경우는 엄청난 교통체증을 겪으며 운전을 해야해서 필수라고 말하네요.

이번 설 명절은 2월 15~18일까지 목, 금, 토,일 총 4일이더라고요.

지난 추석명절이 상대적으로 엄청 길었던 편이라 이동에 부담이 없었는데, 이번 설은 짧다보니 상행, 하행 모두 몰릴게 뻔해서 교통체증이 예상되네요. 기차표 예매가 필수 같아요.



오늘은 2018 설 연휴 기차표! 예매 일정과 방법, 주의사항등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먼저 2018년 설 기차표 예매는 1.16 화요일에 시작됩니다. 다음날인 17일까지 진행되고요. 아무래도 바로 매진되는 편이니 오픈 시간에 맞춰서 대기하는게 성공확율이 높더라고요. 대상 기간은 2.14~18일로 설 기간이네요. 무궁화호 이상 모든 열차 승차권이 대상입니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볼께요. 1월 16일 화요일 오전 6시부터 오후 3시까지 렛츠코레일 홈페이지에서 예매가 시작되며, 역이나 대리점에서는 오전 9시부터 11시까지 예매할수 있습니다. 16일 오픈하는 노선은 경부, 경전, 동해, 대구, 충북, 경의, 경원, 경북, 동해남부선에 해당합니다.


마찬가지로 17일 수요일에도 오전 6시부터는 홈페이지에서, 오전 9시부터는 역, 대리점에서 표를 얻을수 있습니다. 노선은 호남, 전라, 경강, 장항, 중앙, 태백, 영동, 경춘선이 되겠고요. 인터넷 예매가 익숙한 분들은 오픈전에 컴퓨터앞에서 대기하는게 편할것 같고, 직접 역에서 구매를 원하는 분들은 오픈 시간 전에 가서 줄을 미리 서두시는게 좋겠어요.


예매후 결제가 되지 않거나 취소된 잔여석은 1월 17일 수요일 16:00부터 다시 판매됩니다. 광클릭에 실패하신 경우 취소표를 노리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주의사항 알아볼게요. 1인당 최대 12매까지 결제 가능합니다. 이때 동반석 1세트는 4매로 간주한다는 것 참고하셔야겠습니다. 인원이 많은 경우 몇명이서 나눠서 예약하는 게 필요하겠네요. 또한  예매에 성공한 경우에도 결제기한을 알아두셔야하는데요. 1월 24일 24:00이 결제마감일입니다 이때까지 결제되지 않은 경우는 자동으로 취소된다는 것 염두하셔야해요.




그럼 취소시에 반환수수료 규정도 알아볼께요. 21일까지 결제시한 내에는 인터넷 예매는 무료, 역에서 직접 발권한 경우는 400원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결제시간이 지난후 출발 1일전~ 출발 3시간전은 5%, 그 이후는 10%등 수수료 비중이 커지니 만약 이용하지 못할것 같으면 미리 취소하는 게 좋겠습니다. 

또한 명절 승차권은 마일리지 적립에서 제외된다는 것도 참고하세요. 2018년 설날 기차표 예매시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경우는 코레일 멤버쉽만 가능하다고 하니 미리 회원가입을 완료해두는게 좋겠습니다. 또한 많은 이들이 접속하여 접속에 어려움이 있으니 오픈 시간 전에 미리 대기하고 있는게 좋겠지요.


2018 설 기차표 예매 일정과 주의사항 알아봤어요. 모두 티켓팅 성공하시길 바랍니다.